사업현황

연구자료실

작성자 전문지원기관
등록일 2019-12-18 15:48:05
과제명 사회-공간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초등학교 공간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기관명 대한건축학회
연구기간 2019
개요 저자명: 전영훈; 김윤영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ol.35 No.05 (2019-05)
페이지: 시작페이지(21) 총페이지(10)
주제분류: 도시
주제어: 공공건축 ; 사용자 참여 ; 사회-공간 네트워크 분석 ; 초등학교 ; 공간구성 ; Public Architecture ; Users\\\' Participation ; Socio-Spatial Network Analysis ; Elementary School ; Spatial Composition
연구결과정보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학생)의 의견을 기존의 표준화 된 초등학교 공간계획에 반영하여 새로운 공간계획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사회-공간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활동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초등학교 공간 계획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분석의 방법으로는 인접중앙성 분석, 사이중앙성 분석, 거번-뉴먼 클러스터링 분석 및 컨커 분석을 통한 각 중심성의 결과를 활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복도를 활용하여 일반교실과 특별실을 하나의 영역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둘째, 홀과 로비를 활용하여 실외공간과 실내공간이 밀접한 관계를 가지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셋째, 학교 실내공간에서 체육활동이 가능한 소규모 공간을 조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표준화 된 초등학교 공간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교설계 계획 단계에서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참고URL http://www.aik.or.kr/
첨부파일 file사회-공간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초등학교 공간계획 방향에 관한 연구.pdf

닫기
소개공간
학교공간혁신
- 개념
- 영역단위개선
- 학교단위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