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현황

연구자료실

작성자 전문지원기관
등록일 2019-12-18 15:55:26
과제명 어린이 참여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연구 - 수원시 어공6호 어린이공원을 사례로
기관명 한국조경학회
연구기간 2017
개요 저자명: 최주원 ; 정수진
발행사: 한국조경학회
수록사항: 조경연구(한국조경학회지) , Vol.45 No.5(2017-10)
페이지: 시작페이지(29) 총페이지(13)
ISSN: 1225-1755
주제분류: 조경
주제어: 놀이터 ; 사용자 중심 설계 ; 디자인 워크숍 ; 교재 ; 교수방법 ; Playground ; User-Oriented Design ; Design Workshop ; Textbook ; Teaching Method
연구결과정보 최근 도시공간의 설계과정에서 주민 참여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다. 어린이공원도 사용자인 어린이의 의견 반영할 필요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는 바, 어린이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민참여방식과 다른 방법론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디자인 교육을 통한 사용자 의견을 설계안으로 반영하여 어린이공원에 적용했다. 교육프로그램은 기존의 연구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디자인 교육, 참여디자인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5주간의 교육프로그램, 교재, 교수방법을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어공6호 어린이공원을 대상지로 삼고, 선일초등학교 5학년 1반 아이들과 함께 워크숍을 진행한 결과를 재해석하여 어린이공원 공사과정에 반영하였다. 본 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은 참여 교수들의 구성 및 운영방법, 교재 및 교사교재 제작 등에서 다른 워크숍 프로그램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동일 과정을 반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반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준공 이후의 어린이공원의 사용현황을 모니터링 하는 등의 연구를 통해서 사용자 참여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며, 앞으로 어린이 공원에 대한 보다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의 적용과 사용자인 어린이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들이 축적될 필요가 있다.
참고URL http://www.kila.or.kr/
첨부파일 file어린이 참여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연구.pdf

닫기
소개공간
학교공간혁신
- 개념
- 영역단위개선
- 학교단위개선